• 최종편집 2020-11-28(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26 13:0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목연.jpg

<목연 배삼성대표>

 

좀 더 따뜻하게, 좀 더 안전하게, 좀 더 경제적인 한옥을 지을 수 없을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 한옥마을을 우연히 방문하던 차에 좀 더 따뜻하게, 좀 더 안전하게 그리고 좀 더 경제적으로 지을 것 같은 한옥 모듈러 시공업체인 목연 배삼성 대표를 만났다.

 

Q. 전통건축 뿐만 아니라 초기에는 현대건축도 경험을 하셨는데 왜 한옥, 목조주택사업 중에서도 생소한 한옥 모듈러 건축에 집중하시게 된 이유는?

 

2005년도쯤 일본에서 목조주택 모듈러공법으로 짓는 목조주택을 봤습니다. 그 때 제 인생의 변곡점이 된 것입니다. 일본은 모듈러공법이 보편화 되어있는 목조시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의 목조주택 모듈러공법을 한국의 한옥에 적용시켜보면 괜찮을 것 같아서 한국에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참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20180110_161600.jpg

  

한옥을 짓기 전에는 강남유명학원에서 물리선생님으로 학생들을 가르쳤 어요 그 때 인기도 있었고 잘 나갔습니다. 그래서 양평에 땅도 구입 했어요 그 땅에 무엇을 지어보자 해서 건축에 발을 디디게 됐고요 지금까지도 양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양평이 제 2의고향이 되어버렸습니다. 참 양평은 좋은 곳이지요.

 

 제가 잠깐 생각해보면 전에는 강남학원에서 물리선생님으로 학생들을 가르쳤잖아요 지금은 한옥으로, 한옥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한옥 모듈러공법을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무엇인가를 알리는 일을 하는 것 이지요. 알리는 것이 제 천직 인가 봐요.

 

Q. 한옥은 비싸고 좁고 불편한 구조와 겨울철 난방에도 춥다 는 인식이 있는데 목연에서 건축하는 한옥은?

 

저희 목연은 기둥, , 도리, 서까래 등 각각 부재들을 공장에서 Precut 방식의 기계로 각각의 부재를 생산하는 모듈러 공법을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기존 한옥은 기둥, 보 등 각각 부재들을 현장에서 주로 치목, 제작, 조립, 시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고 공기지연 등 한옥건축비의 비용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공장에서 정확하게 제작한 뒤 제작된 부재를 현장에서 크레인 등으로 조립, 시공하기 때문에 인건비의 절감, 공기단축 등 한옥건축비의 절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한옥을 생각하면 나무, 흙 등의 재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무와 흙 등은 물성이 달라요 즉 온도에 따라 변화가 심합니다.

 온도 등 변화에 따라 나무와 흙 등의 변화에 의해 이격, 틈새가 생기는데 그 틈새를 막을 방법을 쉽지 않습니다. 그 이격, 틈새 사이로 냉기와 바람이 들어와 단열성능을 떨어뜨려 한옥이 춥다 고 하거든요. 그래서 방식을 바꾸어야 했습니다.

 

20200622_104331.jpg

 

벽체에서 저희들은 내, 외부 단열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내부단열은 글라스울, 인슐레이션으로 단열성능을 강화했으며 외부단열은 압축법 보온판인 아이소핑크를 사용하여 내, 외부 2중 단열로 제작하여 단열성능을 높였습니다.

창호에서도 2중 목무늬 창호를 사용하였으며 외부 목창호를 덧 붙여서 3중 창호 단열시스템을 사용하였고 창호와 벽체의 접합부분도 2중으로 보강하여 접합부분에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처리하였습니다.

기둥과 벽체와의 이격부분도 강화 보강하여 틈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강하여서 전체적인 한옥의 부재간의 접합부분의 틈새보강으로 단열성능이 뛰어난 목연한옥이라고 자부합니다.

구조면에서는 좁고 불편한 한옥에서 생활하기 편한 현대한옥으로 변화, 발전했기 때문에 저희 목연한옥 뿐만 아니라 지금의 모든 한옥도 생활하기 편한 한옥구조로 변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Q. 싸고, 빠르게, 안전한 모듈러 한옥이 제 몫을 하려면 어떻게?

 

저희 목연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기둥, , 도리, 벽체 등을 공장에서 제작, 생산한 뒤 현장으로 가져와 조립, 시공하는 공법으로 설계, 자재, 시공을 표준화, 자동화해서 한옥을 빠르고 안전하게 그리고 건축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보다 싸고, 보다 빠르게, 보다 안전한 한옥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다운 한옥을 건축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해왔습니다.

 

20180417_123305 - 복사본.jpg

 

많은 분들이 목연이 조립, 시공하는 모듈러한옥의 외관은 아름답다라고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그 이유는 모든 지붕부재들은 3D설계를 기본으로 하여 설계대로 자동된 기계를 통해 제작되어 정확한 처마선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제작 및 시공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 목연한옥은 자연스러운 지붕 처마의 곡선과 처마의 끝이 올라가 웃고 있는 지붕 처마한옥입니다.

항상 저희들은 싸고, 빠르게, 안전한, 그리고 아름다운 모듈러 한옥을 짓는데 제 몫을 다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하여 웃고 있는 처마 모듈러 한옥을 짓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앞으로 바람과 목표는?

 

모듈러 한옥의 제작과정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더욱 더 빠르고, 더욱 더 안전하고, 더욱 더 경제적인 모듈러 한옥을 짓기 위해서는 자동화 시스템으로 제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지금이 한옥 제작과정의 스마트팩토리로 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산을 넘어야 하겠지만 결국은 넘어야 할 산이기에 저희 목연은 넘어야 합니다. 많은 관심 가져 주시고 저희 목연은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서 꼭 자동화시스템의 산을 넘겠습니다. 지켜 봐 주세요.

 

인터뷰 중에 이제는 사물을 보는 눈은 침침해졌지만 나무를 보는 눈은 더 밝아졌습니다. 나무가 슬그머니 제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이제는 나무의 나이테가 예뻐 보입니다. 그리고 갈라진 상처의 나뭇결도 아름답게 보입니다. 나무와의 인연이 깊고 깊어 졌습니다..”말씀하시는 배삼성 대표의 모습이 어떠한 어려움에도 푸르름을 지켜온 소나무의 모습과 닮아 있는 듯 오랜 여운이 남았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아따, 참 좋네요, 한옥 레고(LEGO) 목연 배삼성 대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